DESIGN PROJECTS

​청주정원박람회
2018 CHONGJU GARDENING FESTIVAL

 

기간  2018.10.06 - 2018.10.14

발주처  청주시

위치  청주 미래지테마공원

규모   13m X 5.2m

공모방식  지명작가 5개팀 

동문(東門) , 하얀이상의 검은정원

East Gate : Black Garden of White Poem

Prof. Youngmin Kim + A1 시공

| 동문(東門), 하얀이상의 검은정원

2호, 오늘은 오월이었다. 구태여 초원이라고만 부르고 싶은 비행장에 서면 마구 망아지 모양 달리고 싶었으나 나Control Tower의 신호에 나는 집중해야만 했다. 망아지 같은 마음은 망아지 같고만 싶은 다리는 동결된 동자같은 의식만을 반추하며 무던히도 체념을 잘 해 버리고....그래 나 대신 풍선을 보람 띄었으나 하늘은 1019 '마리바' 의 고기압 속에다 무수히 우리들의 관념을 삼키고 말고, 오늘은 오월이 베풀고 있는 서정이었지만 불모풍경의 나의 벌판에는 서서 부를 슬픈 노래는 없다. 

​1호, 초원처럼 넓은 비행장에 선 채 나는 아침부터 기진맥진한다. 하루 종일 수없이 비행기를 날리고 몇차례인가 풍선을 하늘로 띄웠으나 인간이라는 나는 끝내 외로웠고 지탱할 수 없이 푸르른 하늘 밑에서 당황했다. 내일을 위하여 身熱을 衛生하며 끝내 기다리던, 그러나 歸處란 애초부터 알 수 없던 풍선들 대신 머언 山嶺위로 떠가는 솜덩이 같은 구름 쪽만을 지킨다.

​風船期, 辛東門, 1956

|  

​시인 신동문을 기리는 정원이다. 신동문은 청주 출신으로 문학을 통해 독재 정권에 저항하려던 시인이었다. 입원했던 병원의 시체가 나가는 시구문이 동쪽 문이어서 아호를 동문으로 썼다. 정원은 검은색과 흰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흰색은 그가 끝내 이루지 못했던 문학적 이상을, 검은색은 그러할 수 밖에 없었던 시대적 상황을 보여주려 한다.

© 2015-2019 by www.studiomdl.com

mode.landscape planning and design studio

Department of Landscape Architecture.

University of Se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