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PROJECTS

부산 북항 재개발사업
친수공원 국제 현상설계 공모
International Competition for Waterfront Park Masterplan of the Busan North Port, Korea

 

기간  2014.10

발주처  부산항만공사(BUSAN PORT AUTHORITY)

위치  부산광역시 중구, 동구 일원

          부산 북항 재개발사업 구역 내

전체사업 구역면적  1,532,419㎡

친수공원 구역면적 282,586㎡(공원, 녹지+광장)

추정공사비  61,700,000,000원

설계비  2,500,000,000원(부가세 별도)

공모방식  2단계

수상 가작

 

Blue Heart : The Waterfront City

mode.L(Korea) + Ctopos(Korea) + Spacetalk(Korea) + Mandaworks(Sweden) + Groundlab(England)

|

부산 북항재개발 사업을 통한 친환경적이며 차별화된 공원, 광장 등을 조성하여 시민 여가 및 휴식, 해양레저 등이 조화를 이룬 워터프론트를 구축하고, 이를 위해 북항 재개발 사업의 목적에 부합하면서 부산항이 갖는 역사적 의미가 담겨진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친수공원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친수공원 조성 마스터플랜은 원도심 지역, 해양문화지구(친수공원 계획과 연계하여 조경컨셉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연계시설과 관련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이의 조경 컨셉 및 방향을 제시한다.

| Blue Heart : The Waterfront City

110년의 역사를 지닌 북항은 근대 부산의 발원지이자 대한민국의 개발성장기를 이끌었던 산업의 중심지였다. 이제 산업기지로 역할을 다한 북항은 새롭게 태어날 것이다. 북항은 과거와는 전혀 다른 문화적, 경제적 활력을 불어넣어줄 새로운 부산의 심장, “Blue Heart”로 진화한다.

 

“Blue Heart”는 기존의 수변 공원이 제시하는 가치를 넘어서고자 한다. “Blue Heart”는 북항의 역사적 의미와 미래의 잠재성의 만남을 통해 부산의 새로운 도약을 주도할 도시적 장치이다. 동시에 다양한 부산의 도시적 켜를 통합하면서 그 안에 문화적 다양성을 내포한 도시와 바다의 새로운 경계이다. “Blue Heart”는 북항과 다른 수변 공간을 연결하여 부산을 새로운 수변 중심 도시로 재편할 도시적 전략이다. “Blue Heart”를통해서 가장 부산적이면서도 국제적인 새로운 한국형 워터프론트의 모델이 탄생할 것이다.

© 2015-2019 by www.studiomdl.com

mode.landscape planning and design studio

Department of Landscape Architecture.

University of Seoul.